미시 경제학은 자원 배분, 분배 및 기업 행동에 중점을 둔 경제학이며, 미시 경제 이론은 주로 개별 상품의 시장 평형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경우 평형은 개별 상품의 산출물과 가격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지만, 미시경제 이론을 가격 이론이라고도 한다는 점에서 미시경제 이론에서 가격의 특수성을 알 수 있다.
소비자 이론은 소비재에 대한 선호도를 기반으로 소비자 의사 결정을 분석하고 소비자는 예산 제약 아래서 효용을 극대화하는 상품 조합을 선택합니다. 소비자 선택 이론은 소비자 선호 시스템 및 예산 제약에 기초하여 개별 소비자 수요를 도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생산자 이론은 기업의 생산활동 주체를 다루지만, 생산은 생산요소를 투입하고 이를 결과물인 재화와 용역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말한다. [2]이익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회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회사가 생산 요소의 조합을 선택하는 방법과 생산과 관련된 비용 구조가 결정되는 방법을 다룹니다.
미시경제학 모형
미시 경제학의 분석은 시장, 수요 및 공급이 시장에서 균형을 이루는 가격 결정 원칙을 명확히 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때 시장은 어떤 상품을 사고팔기 위해 서로 접촉하는 개인과 기업의 집합체를 말한다. [3][4] 매도인과 매수인의 의사가 일치하여 가격을 형성하는 시장 메커니즘, 또는 가격이 가격을 매개로 중개자 역할을 하는 가격 메커니즘이다. [5]
가격에는 유통기능과 유통기능이 있고, 가격이 없으면 소비자는 상품을 무한정 소비하려고 하는데 이때 가격에는 희소한 상품을 과도하게 소비하려는 욕구를 제어하는 유통기능이 있다. 상품이 부족하고 수요가 많으면 가격이 올라가고 가격이 높을수록 더 많은 상품을 생산합니다.
수요에는 많은 비경제적인 요소가 포함되지만,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제외하고는 가격만을 고려하지만, 가격과 수요의 관계가 관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요의 법칙이라고 한다. 각 제품의 가격뿐만 아니라 여러 제품의 가격도 서로 영향을 주지만, 한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면 그 제품에 필요한 재화의 수요는 줄어든다. 시장 수요 함수에는 기호(맛)도 포함되어 있지만,[7]이 경우 시장 수요 함수는 6차원 그래프를 그리지 않고는 그래프를 그릴 수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2차원 그림만 그릴 수 있기 때문에 가격만 바뀐다고 가정하고 다른 조건이 바뀌지 않으면(ceterisparibus), 이를 플롯 하면 맞는다.소득수준이 올라갈수록 수요는 증가하지만, 수요의 증가가 아닌 수요곡선의 이동이다.[9]이 수요곡선은 기울어져 있지만,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변하고, 공급의 탄력성도 고려되지만,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가격에만 관심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