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상주의 이론과 형성 시기

 

중상주의는 당시 국가의 상업적 이익, 사회의 안전 등의 문제에 대해 여러 시기에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의 집합체였기 때문에, 중상주의는 통합이론으로 통일될 수 없는 다양한 주장들이 혼재되어 있었다.

이 때문에 후대에 등장한 고전경제학의 애덤 스미스처럼 중상주의 경제학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경제학자들을 지칭할 수는 없다. [5] 중상주의 경제학자들은 경제의 일반적인 이론보다는 그들이 관심을 뒀던 경제 현상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추었다.

중상주의라는 이름 자체가 후세대에 그들을 총칭하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부 학자들은 중상주의 자체의 관점이 문제가 있다고 제안했다. 애덤 스미스는 중상주의 경제체제를 제조업자와 상인이 소비자를 상대로 벌이는 거대한 음모로 보았지만, 중상주의 경제체제 자체는 일관성 있는 일반적인 경제이론을 구축할 수 없었다.

중상주의 이론

감리교도들은 경제체제를 제로섬 게임으로 보았다. 즉 감리교도들에게 있어서 한 사람의 이익은 항상 다른 사람의 손실을 의미하며, 결국 모든 정치경제체제는 다른 사람의 이익을 자신의 이익에 해로운 행위로 간주하는 반면, 공공재와 공공재는 사실상 불가능했다. 중상주의는 궁극적으로 더 나은 정치 형태를 고려하기보다는 현재 시스템의 유지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이론으로 작용했다. [7]

국내 경제에 대한 중상주의 정책은 매우 단편적이었고, 애덤 스미스가 중상주의를 정부 규제를 지지하는 이론으로 묘사했을 때 많은 중상주의자들은 동의하지 않았다. 유럽의 초기 근대 사회에서 독점 특허와 정부 승인 독점이 일반적이었고 일부 중상주의자들은이를지지했지만 반대 중상주의자들은 비효율적이며 부패의 원천이라고 생각했다. 많은 중상주의자는 가격할당제가 불가피하게 지하경제를 부양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노동자와 농민 등 노동인구가 생활공간에 대한 경제적 압박을 받으며 일한다는 주장에는 폭넓은 동의를 보였다. 중산층은 하층 계급에 여분의 돈, 여가, 교육 같은 것들을 제공하는 것이 사회를 게으름과 악으로 이끌어 결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믿었다. 중상주의가 250년 동안 지배적인 경제 이론이었던 이유에 대해 학자들 사이에 의견 차이가 있다. Robert Eke land는 중상주의자들이 실수를 저지르지 않았지만, 상인과 정부에 의한 구역 추구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경제 이론을 개발했다는 의견을 제시합니다. 당시 상인들의 막대한 이익은 외국 경쟁자의 배제, 국내 시장의 독점, 노동자 계급의 피폐화 등으로 지속하였고, 정부의 수입은 높은 관세와 상인들이 지급하는 막대한 자금에 의존하였다. 후기의 경제 이론가들은 주로 학자와 철학자 였지만 중상주의자들은 상인이자 정부 관료였다. 중상주의는 유럽의 봉건 제도가 붕괴하고 봉건 영주의 손에서 벗어나 민족 국가에 재화와 권력이 집중되고 해운의 발전과 도시의 성장으로 기술 변화가 가속화되고 국제 무역이 급속히 증가한 사회 변화의 시기에 형성된 이론이었다. 중상주의는 그러한 무역에 대한 국가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복식 회계의 도입과 현대 회계의 출현은 주요한 변화를 가져왔다: 현대 회계는 무역으로부터의 수입과 지출을 투명하게 하여 무역 수지의 정확한 검토를 가능하게 했다. [9]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광산으로 무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증가하여 엄청난 가격 상승과 상업 활동이 증가했습니다.

중상주의 이전에 경제 이론은 스콜라 철학의 철학이었으며 경제의 목표는 기독교 신앙과 정의에 적합한 경제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었습니다. 특정 미시 경제 지역의 개별 거래가 중요했습니다. 니콜로 ??마키아벨리는 중세적 세계관에 의존했던 기존의 이론을 배제하고 현실 정치와 국제 관계에서의 국익 획득과 같은 문제를 중요한 문제로 삼고 경제 현상을 제로섬 게임으로 판단했다. 훗날 토머스 홉스의 철학에 영향을 준 이 사상은 상호 협력조차도 타인의 약점을 이용하려는 죄수의 딜레마처럼 일종의 논제로섬 게임이라는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