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가치사슬(GVC)의 지역 내 허브로서의 아시아

 

지난 20년 동안 아시아는 다양한 GVA 생산, 공급 및 혁신 산업의 허브로 부상했습니다. 아시아는 저비용 생산 및 규모의 경제뿐만 아니라 세계 및 신흥 아시아 경제로의 확장, 기술적 능력과 전문 지식을 갖춘 다양한 공급 업체의 사용이라는 이점을 제공합니다.

아시아에서의 이러한 비용 이점은 적시에 비용을 절감하려는 GVA 및 미국 의료 서비스 제공 업체의 선도 기업에 매우 유리한 요소입니다. 2020년 중국은 미국과 독일(각각 약 1조 4000억 달러)을 제치고 세계 1위 수출국(2조 6000억 달러)이 됐다.

그러나 중국 전역의 임금 상승과 노동력 부족이 심화하면서 상대적으로 임금이 낮은 베트남, 방글라데시,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 주요 수출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술경쟁력을 보유한 일본, 한국, 싱가포르, 대만의 경우 핵심부품과 장비를 제공하고 있어 아시아 지역의 세계 생산 및 수출 거점의 경쟁력을 높였다. 장기간 지속하고 있는 미중 무역분쟁은 21세기 초 세계 경제 강국 간 전략적 경쟁의 전조로 볼 수 있으며, 미중 무역분쟁의 쟁점은 공산품과 농산물 교역이나 무역의 영향 때문인 양국 간 무역 불균형, 미국의 고용 문제가 아니다.

중국경제 관세 부가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산 2025 프로그램을 통해 선진산업을 육성하며 경제를 구조조정을 하려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언급했다. 2025년은 항공우주, 해상철도 운송, 전력농기계,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바이오의약품 등 첨단산업의 기술개발을 목표로 하는 국가산업정책이다.

미국과 유럽의 많은 기업은 중국 정부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내 경쟁업체를 지원할 것을 우려하고 있는데, 이 같은 정책은 중국에서 사업하는 대가로 외국기업에 기술이전을 요구하거나 국내 공동투자 동반관계를 구축하도록 하는 정책의 연장 선상이다. 이러한 전략적 갈등은 아직 초기 단계지만 GVA 분석 구조는 디지털 경제 관련 기술혁명이 어떻게 구축될 것인지, 그 과정에서 선도기업의 위치는 무엇인지, 가치창출과 혁신은 어떻게 촉발될 것인지를 이해하는 핵심 개념을 제공한다.

세계 최대 온라인 검색엔진인 구글과 아마존, 세계 최대 온라인 유통업체인 알리바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킹서비스 제공업체인 페이스북과 텐 센트도 세계 유니콘 상위 262개(10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출발로 정의)에 올랐고, 미국(47%), 중국(34%), 기타 국가(19%)가 뒤를 이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