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의 정의와 역사

 

자본주의는 재화의 사적 소유를 개인의 자유의지에 반하거나 비합법적으로 양도할 수 없는 사회구성원의 기본권으로 인정하는 사회구성체이다.

또는 사회주의적 관점에서 자본가계급과 기업가계급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생산적인 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생산수단을 보장하는 사회경제체제로 정의할 수도 있다. 상품의 사적 소유권의 인정은 즉시 판매, 양도, 소비 및 이익 처분과 같은 결정을 개인에게 위임합니다. 인간의 이기적 욕망이 사회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재화나 용역의 가격, 투자, 분배는 주로 시장경제를 통해 이뤄진다. 시장의 자유를 강조하면서도, 우월한 권력을 가진 자들이 지배하는 약소국과 강자들 때문에 정글 자본주의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으며, 대부분의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국가가 시장의 자유를 사회적으로 어느 정도 제한하고 있다.

고대에는 이미 자본주의적 특징을 가진 몇몇 조직들이 있었지만, 중세 말기에 이르러 상업자본이 발달하였고, 근대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기관들은 대부분 16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영국에서 발전하였다. 서구의 봉건제가 종식됨에 따라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사회 구조가 되었고, 20세기에 세계 산업화가 이루어졌으며 자본주의가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경제 체제가 되었습니다.

자본주의는 전 세계적으로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수정되고 발전되어 왔으며, 사회주의와 혼합경제를 이룩하기도 하였다. 20 세기 전반에 걸쳐 자본주의는 선동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자본주의보다는 자유를 사용했던 마르크스주의와 같은 공산주의 국가의 경제 체제와는 확연히 달랐다. 시장, 재산권 및 투자와 같은 자본주의의 하위 요소들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념을 바꾸었다.

자본주의의 역사

역사적으로, 생산 수단의 사적 소유는 농업의 시작과 함께 제한됐지만, 일부 학자들은 중세 길드를 자본주의 관계의 세균으로 본다. 그러나 중세 사회는 카스트 제도에 의해 부과된 제한, 과도한 세금, 국지적으로 부과된 관세, 그리고 무력에 의해 부과된 높은 이자율 때문에 이익을 창출할 수 없었다. 그럼에도 18세기 영국에서는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고 이익을 축적하는 자본가들이 등장했고, 19세기에는 유럽에서 자본주의가 자리를 잡았다.

한 그룹의 학자들은 단일 통화 (디나르), 적극적인 금융 활동 및 시장 경제를 가진 화폐 시스템의 설립을 기반으로 9세기와 12세기에 칼리프가 지배하는 이슬람에서 상업 자본주의의 시작을 봅니다. 무역이 일어났다. 이 기간에 이슬람은 무역 회사, 수표, 계약, 장거리 무역, 대기업, 동료 및 유한 회사와 같은 자본주의 요소가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현대 자본주의는 16세기 이후 유럽 경제체제의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18세기 중반 영국의 산업혁명에 크게 기인한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