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작자 혹은 직장인도 1인 소자본 창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무작정 시작한다면 무조건 실패할 수밖에 없으니 아이템 추천을 참고해 보세요. 또한 무자본으로 창업이 불가능한 이유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1인 무자본 창업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1인 무자본 창업은 불가능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유튜브나 블로그가 있을 텐데요. 대본과 편집 기술을 가진 1인 창업가라면 무자본이 가능할 것 같지만, 사양이 충분한 컴퓨터 구매, 편집 소프트웨어 구매와 같이 소소한 투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스마트스토어는 무자본으로 가능한 것 아니냐고 물어볼 수 있는데요. 통신판매업 특성상 사업자등록증을 발행하는데 소자본이 투입되어야 합니다.
물론 1인 창업에서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큰 금액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무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면서 1인 창업자의 지갑을 털어가려는 경우도 존재하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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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
1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 추천에 앞서서 창업에 관심이 많은 부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평범한 직장인이 1인 소자본 창업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러나 창업한 사실을 회사에서 알게 된다면 퇴사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있을 텐데요. 겸업금지 조항이 없다면 창업을 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여기저기 창업했다고 말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반면 겸업금지 조항이 있는 경우에는 나중에 이러한 사실을 기업에서 알았을 때, 본업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즉, 근무 시간에는 근무를 하고 퇴근 후에 1인 소자본 창업을 이어나가면 됩니다.
배달 전용 프렌차이즈
프렌차이즈 창업은 대부분 소자본 이상의 금액을 요구합니다. 컵밥을 주력으로 하는 프렌차이즈의 경우에는 최소 1억 원이 필요해 소자본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업종이 소자본으로 프렌차이즈가 가능할까요?
배달 전용의 매장은 크기가 매우 작아서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합니다. 같은 컵밥이라도 배달만 하거나 테이크아웃만 가능한 카페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메뉴 개수가 적지만 확실한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다면 혼자 창업하더라도 결제, 조리, 청소, 발주를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매출의 10~20%를 순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으며, 초기 투자비용은 3천만 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장점 | 단점 |
노하우 전수 | 직장과 병행 불가 |
빠른 수익화 | 9시간 이상 근무 |
단골 고정매출 | 천만 원 이상의 투자 |
본사 지원 | 독자적 메뉴 개발 불가능 |
유튜브 또는 블로그
사진이나 영상 편집 기술을 가졌다면 유튜브 또는 블로그로 1인 소자본 창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50~60대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은 더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경제력이 높은 연령층이기 때문에 광고 수입도 증가할 수밖에 없는데요.
맛집, 여행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큰 유입을 만들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체험단, 원고료 등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인플루언서를 달성하면 월 2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유튜브 구독자 10만 명 이상을 달성한다면 더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숏폼 영상이 인기를 끄는 만큼 1분 미만의 세로 영상을 편집해 유튜브 채널을 키운다면 충분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단점 |
매우 큰 수익 | 수많은 경쟁자 |
자유로운 장소 | 알고리즘 의존도 |
비대면 소통 | 주기적인 콘텐츠 생산 |
온라인 쇼핑몰
요즘은 온라인 쇼핑몰이 곧 스마트 스토어로 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장인데요.
재고는 쌓여만 가는데 판매가 안될까 봐 걱정하는 예비 창업자를 위해 위탁판매만 진행하는 사이트도 존재합니다.
주문이 들어오면 위탁판매 회사에서 고객에게 직접 택배까지 발송해주는 시스템인데요. 그럼 쇼핑몰 주인은 무엇을 하면 될까요? 상품 제목과 이미지, 상세 페이지를 소비자 눈에 띄도록 편집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 대표적인 위탁판매 사이트로는 도매꾹이 있습니다.
장점 | 단점 |
거의 무자본 | 노하우 습득 어려움 |
집에서 사업 가능 | 재고 적재공간 필요 |
비대면 영업 | 다수의 경쟁자 |
제휴마케팅
유튜브 또는 블로그에서 파생되는 창업으로 제휴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작하고 제휴마케팅 창업자가 이를 홍보하면 건당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규모가 큰 페이스북 페이지, 인스타그램 계정, 유튜브 채널, 블로그를 소유하고 있다면 제휴마케팅을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해 보세요. 대표적인 제휴마케팅으로는 쿠팡 파트너스, 에드픽, 텐핑이 있습니다.
장점 | 단점 |
기존 채널 활용 | 광고 기술 필요 |
자본 필요 없음 | 페이지 운영기술 필요 |
마케팅 능력으로만 수익창출 | 다수의 경쟁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