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을 시작으로 N잡 그리고 창업은 필수가 된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남들 다 한다고 따라하는 것이 아닌 창업준비 체크리스트 5단계를 통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창업준비 전 주의사항
창업을 준비하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지금 받는 월급이 불만족스럽다면 돈을 많이 벌기위한 목적일 것이고, 재미가 없다면 꿈을 찾기 위한 목적일 것입니다.
창업의 목적이 불명확하거나 남들이 한다고 해서 혹은 유튜브에서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만을 듣고 결심하는 것은 지속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공한 사람에게도 긴 시간 동안 어둠 속에서 묵묵히 버틴 시간이 존재합니다. 여러분도 일정 부분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긴 시간을 버틸 수 있어야 합니다.
필자는 중소기업 월급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 창업을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리스크가 큰 사업에 도전할 용기는 없었죠. 한 단계씩 나아가다보니 지금은 사업자를 내고 사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창업준비 체크리스트 5단계
창업에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하고 망하는 것인데요. 만약 리스크를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다면 누구나 부담없이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 아이템 결정
가장 먼저 어떤 아이템으로 사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한다면 제가 제안하는 방법을 참고해 보세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에게 익숙한 것에는 가치를 낮게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유명한 맛집 사장님들이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에서 누군가 무조건 대박나는 장사 아이템을 이야기한다면 반응이 어떨까요? 이는 유용한 정보도, 신선한 주제도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 모임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장사로 성공한 맛집 사장님들이기 때문입니다.
반면 고깃집 창업을 고민하는 김철수 부장에게는 이들과 단 한 번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소원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익숙하고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것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상품으로 만들거나 지식으로 제공하면 어떨까요? 내가 이 아이템이 익숙한 만큼 몸에 숙련된 상태라면 말이죠.
리스크 최소화
아무리 훌륭한 아이템이라도 시기가 안 맞아서 실패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를 줄였다면 다시 창업할 수 있겠지만, ‘올인’했다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자본이 없겠죠.
우리는 무조건 리스크를 최소화해서 사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물건이 없어도 판매가 가능한 온라인 위탁판매가 있겠네요.
상품을 쇼핑몰에 업로드하고 주문이 들어오면 공장에서 직접 고객에게 택배 발송을 하기 때문에 나는 물건을 선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자본금이 거의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오프라인 장사로 예를 들면 자본금이 최소로 투입되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있습니다. 재료, 레시피, 운영 노하우를 모두 전수해줘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단, 반드시 자본금이 적게 들어가는 사업이어야 합니다.
사업 확장
온라인 위탁판매와 프랜차이즈 사업만으로 돈을 크게 벌기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리스크가 낮다는 것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경쟁자가 많습니다.
그동안의 사업 경험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런칭해서 차별화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물론 가장 좋은 사업 아이템은 리스크가 적으면서 나만 할 수 있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운영하는 것이겠죠.
그동안의 경험으로 수익도 월 50만 원, 100만 원, 200만 원과 같이 순차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이는 사업을 확장하는 데 큰 밑걸음이 될 수 있으니 낭비하지 말고 사업 확장을 위한 자본금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실패에서 배우다
사업 확장 단계까지 한 번에 지나간 창업가가 있을까요? 아마 대부분은 사업 확장 이전부터 실패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실패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왜 실패했는지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정밀한 고객 타겟팅을 실패했거나, 아이템은 좋으나 시장의 크기가 너무 작거나, 나의 아이템이 매력이 없는 등의 이유를 찾고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실패를 분석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창업을 반복해도 계속 실패할 확률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조력자 찾기
사업을 묵묵히 이어나가는 것은 매우 외롭습니다. 남들과 정보를 공유할 때에도 노하우를 빼앗길까 걱정됩니다. 그러나 남이 아닌 ‘조력자’와 정보를 공유하면 서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과거와 다르게 네이버 카페, 밴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과 같이 창업자들이 모이는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창업자 커뮤니티에서 여러 사람의 노하우를 습득하고 나의 사업에 접목한다면 실패 확률은 낮아지고 성공률은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