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담보대출 불이익 총정리 – 부모님, 금리, 신용등급, 장점

 

주택청약통장을 담보대출로 활용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을지 걱정된다면 해당 포스팅을 끝까지 정독해 주세요.

주택청약 담보대출 불이익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주택청약 담보대출을 현명하게 이용하면 불이익은 없습니다. 그러나 만기 시에 대출 원금과 이자를 정상 납부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부모님이 알까?

주택청약통장에 부모님이 대신 금액을 채워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이 대신 가입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여러분이 성인이라면 주택청약통장으로 무슨 짓을 하더라도 부모님이 알 수 없습니다.

 

신용등급 하락

대출을 받은 후 상환이 불가능하다면 연체자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영업일 기준으로 5일이 지나면 금융권 전산에 연제차로 등록되며, 10일이 지나면 본격적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합니다.

그러나 대출을 이용하면서 이자를 정상적으로 납부하고 만기 시에 원금을 납부한다면 신용등급이 하락할 이유는 없습니다.

주택청약 담보대출 장점

우리가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주택청약통장을 이용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렴한 금리

주택청약통장은 신용대출 대비해서 약 2% 정도 금리가 저렴합니다. 은행이 원금을 받지 못한다면 주택청약통장에서 돈을 회수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출 이용자 입장에서는 저렴하게 이용하고 은행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적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상품인 것이죠.

넉넉한 대출한도

주택청약통장에 거치 된 금액의 70% 이상을 대출한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대비해서 아주 넉넉한 한도인데요.

특히 케이뱅크의 예금담보 대출 상품은 통장의 90% 이상을 대출 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주택청약 담보대출은 마이너스 통장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한 만큼에 대해서 이자를 납부하기 때문에 경제적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