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이나 관공서에 제출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재직증명서는 재직중인 기업과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란
재직증명서는 무서류 대출을 제외한 대출 심사에 반드시 필요한 서류입니다.
어떤 직장에 소속되어 있으며, 어떤 직급과 직책을 가지고 있는지 증명을 해야 금융권에서 돈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금융권 외에도 비자발급, 청약, 창업, 이민 등으로 관공서에서 재직증명서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재직증명서는 발급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재직중인 회사에 직접 요청하는 방법과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에 발급요청
근로기준법에 의하면 30일 이상 근무를 한 직장인은 재직증명서를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퇴사한 경우라도 3년 이내까지는 재직증명서 요청 시 회사에서 발급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회사가 이를 거절할 경우 500만원의 과태료과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무하는 회사에 재직증명서를 요청하는 것이 마치 이직을 위한 준비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불편하다면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세요.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은 재직증명서에는 직급, 직책, 부서와 같은 회사 상세정보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제출 기관에 따라 불인정받을 수 있으니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1. 민원 신청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하신 후에 상단 메뉴에서 전자민원 >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2. 로그인
전자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카카오 또는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간편하게 인증해 보세요.
3. 증명서 발급
개인서비스 > 증명서 등 발급 > 가입증명서 순서로 이동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안내에 대한 동의를 진행해 주세요.

4. 재직증명서 발급
국민연금 가입기간 내에 근무했던 직장 내역이 표시됩니다. 필요한 재직증명서를 선택하고 프린터 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 중 한 가지를 선택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재직증명서 양식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요소입니다. 공란이거나 제외된 요소가 있으면 추가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 이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직급, 직책, 부서, 입사일자, 용도

재직증명서 자주하는 질문
휴직자도 재직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퇴사 후 3년까지 재직증명서 발급을 회사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휴직자도 마찬가지로 회사에 발급 요청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미가입자도 재직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국민연금공단에서 발급하는 재직증명서는 4대보험이 가입된 기간만 표시되므로 미가입자는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 차이는 무엇인가요?
재직증명서는 현재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며, 경력증명서는 이직 시에 과거 경력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재직증명서 유효기간이 별도로 존재하나요?
재직증명서 유효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제출처 별로 1개월 이내로 발급받은 경우에만 인정해주는 편입니다. 간혹 1주일 이내에 발급된 서류만 인정하는 기관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