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와 렌트 장단점, 차이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일정기간 대여하는 리스나 렌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돈이 필요 없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장단점과 차이점도 존재하니 해당 포스팅을 통해 나에게 맞는 자동차 구매 방식을 선택해 보세요.

리스와 렌트

리스는 최소 2년 이상을 계약하기 때문에 단기렌트와 비교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리스는 장기렌트와 비교를 하게 됩니다. 해당 글에서 렌트라고 표현하는 단어는 장기렌트를 의미한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공통점

리스와 렌트의 공통점은 초기 목돈이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대여하는 기간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납부하게 됩니다. 또한 자동차 대여 기간이 종료되는 시점에 차량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

렌트는 대여기간이 종료되면 자동차를 렌트 회사에 반드시 반납해야 하지만 리스는 리스승계를 통해 나의 명의로 자동차를 이전하여 계속 운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렌트는 보험 계약자가 렌트 회사로 지정되지만, 리스는 나의 명의로 계약하고 보험료도 직접 납부하셔야 합니다.

관련글: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혜택, 가격 비교

렌트는 자동차 번호판에 하, 허, 호가 반드시 추가되지만 리스는 일반 번호판을 부착할 수 있습니다.

리스는 연간 주행거리 제한이 존재합니다. 장거리 운행 비중이 높다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렌트는 별도 제한은 없습니다.

구분렌트리스
반납무조건 반납반납 또는 승계
보험료렌트회사에서 납부운전자가 납부
번호판하, 허, 호일반 번호판
주행거리제한 없음제한 있음

렌트 장단점

렌트의 장점으로는 보험료 없음, 신용도 영향 없음, 세금 없음이 있으며, 단점으로는 번호판, 반납 문제가 있습니다.

 

운전경력과 보험료

운전경력이 짧거나 없으면 보험료를 비싸게 납부해야 합니다. 렌트는 보험 명의가 렌트회사이므로 운전자의 운전경력이 누적되지 않습니다.

평생 렌트를 이용해 운행한다면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으므로 오히려 장점이 됩니다. 다만, 리스를 이용하거나 직접 차량을 구매해서 보험을 나의 명의로 가입하게 된다면 남들보다 비싼 보험료를 납부하셔야 하므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도 영향

렌트로 차량을 대여하면 차량은 렌트 회사 소유입니다. 즉 내가 무언가를 빌린 것이 아니므로 신용도에 영향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량에 대한 모든 소유는 렌트회사에게 있습니다.

세금 없음

자동차가 리스회사의 소유이므로 1년에 1회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고성능 엔진일수록 세금이 비싼데, 이 부분을 납부할 필요 없으니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번호판

렌트카는 하, 허, 호 번호판만 부착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러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지만 과거에는 렌트카를 빌려 타는 사람이라는 안좋은 이미지가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반납 문제

렌트카 이용 기간이 종료되면 렌트회사에 반납을 하게 됩니다. 반납 시에 처음 상태에서 훼손된 경우라면 일정 금액일 렌트회사에 지불해야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발생해도 지정된 업체에서 수리해야 반납 시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리스 장단점

리스의 장점은 일반 번호판, 승계 가능, 보험경력 인정이 있으며, 단점은 보험 가입, 주행거리 제한, 신용도 영향이 있습니다.

 

일반 번호판

하, 허, 호 번호판을 장착하면 아무리 좋은 차를 타더라도 빌려탄다는 이미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일반 번호판이면 직접 구매한 자동차로 인식하게 됩니다. 사회적 시선이 중요한 경우라면 리스를 이용하는게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승계 가능

리스로 자동차를 대여하다가 남은 잔존가치를 지불하고 나의 명의로 차량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직접 차량을 구매했을 때에 납부하는 등록비 없이 차량을 가져오기 때문에 경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험경력 인정

보험료를 내가 직접 납부하기 때문에 보험경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30대, 40대에 보험료가 크게 감소되는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리스를 이용하지만 보험에는 직접 가입해야 하는 귀찮음이 존재합니다. 물론 보험경력을 인정받는 장점이 있지만, 보험별로 보장 내용과 금액을 비교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행거리 제한

장거리 주행을 자주하면 연간 2만km 이상을 운행할텐데요. 일정금액 이상이면 km당 추가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주행거리 제한이 장거리 운행 위주라면 생각보다 큰 단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신용도 영향

리스는 대출 상품이라서 신용도가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에는 신용도에 영향은 없습니다. 또한 추가 대출을 받을 때 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스와 렌트 가격 비교

리스와 렌트 장단점과 차이점을 통해 나에게 맞는 대여 방식을 선택하셨다면 마지막으로 가격 차이를 비교하셔야 합니다.

리스와 렌트 견적서를 받은 후에 리스 항목에 취등록세와 보험료를 별도로 추가하셔야 합니다. 두 가지 비용은 내가 직접 내기 때문인데요.

모든 비용을 추가하고 어떤 대여 방식이 더 저렴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면 절세 효과까지 반영할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