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는 매우 경제적입니다. 거기에 연비까지 좋다면 더더욱 경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국산차와 외제차 중에서 연비 좋은 중고차 순위를 참고해서 현명한 소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경제적인 중고차 조건
모든 중고차가 경제적인 것은 아닙니다. 사고가 발생한 중고차를 구매한다면 수리비에 더 큰돈을 지출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경제적인 중고차를 고르는 조건을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렌트, 리스 내역이 존재하지 않는 차량
- 무사고 또는 사고가 발생해도 단순교환인 차량
- 18년 이후에 신차로 출시한 차량
3번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느끼는 자동차 기술이 한 단계 진보한 시점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대표적으로 그랜저ig는 현재까지도 도로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세단이 이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외제차인 BMW g바디의 경우에도 f바디 대비 디젤 엔진의 정숙성이 크게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18년식 이후의 중고차를 구매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연비좋은 중고차 순위 – 국산차
현대 lf 쏘나타
현대 쏘나타 14년식 이후의 가솔린 중고차는 연비와 내구성 모두 좋은 차량입니다.
14년식 쏘나타 모델명은 lf로 택시기사도 인정한 명차입니다. 오늘도 택시로 운행중인 lf쏘나타를 쉽게 볼 수 있었는데요.
단, 중고차를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2.0 가솔린 모델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특성 상 옵션이 다수 포함되어도 차량 가격이 저렴하니 프리미엄 모델로 고민해 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시내 주행 시 연비는 약 12km, 고속도로 주행 시에는 15km 이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엔카 홈페이지에서 lf소나타 프리미엄 시세는 1,192만 원입니다. 단순교환 사고가 존재하는 차량은 1,000만 원까지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기아 k5
쏘나타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기아자동차의 k5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옵션을 제외하고는 쏘나타와 모두 동일한 차량입니다. 다만, k5는 양카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엔진, 프레임, 연비 모두 쏘나타와 동일하지만 전반적으로 기아차가 약간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내장재가 현대보다 조금 저렴하고 브랜드 가치 또한 낮은 편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현대와 기아차 모두 비슷한 브랜드로 성장했다고 보여집니다.
그랜저ig
18년식 그랜저 ig는 2천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페밀리 대형 세단입니다. 지금 봐도 올드하지 않는 디자인과 압도적으로 넓은 뒷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2.5 가솔린 모델의 경우에는 복합연비가 약 10km로 매우 준수한 편입니다.
핸들링에 민감한 편이라면 C-MDPS가 적용된 차량이라서 R-MDPS보다 핸들링에서 이질감을 느낄 수 있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패밀리 세단임을 감안해서 일상 주행 시에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구분 | C-MDPS | R-MDPS |
부착 위치 | 스티어링 휠 | 핸들 근처 |
특성 | 부드러운 운전감 | 정확하고 민감한 조향능력 |
30대 이상이면서 특히 아이가 있다면 그랜저ig 가솔린 모델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선택하면 거의 풀옵션의 차량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읽어봐야할 중고차 관련글
연비 좋은 중고차 순위 – 외제차
BMW 5시리즈 G바디
운전의 재미를 극강으로 느끼고 싶다면 BMW 세단을 추천합니다. 그 중에서도 중고차 가격이 많이 저렴해진 G바디 5시리즈를 추천합니다.
다양한 트림이 존재하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트림의 특성을 확인하고 나에게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면 됩니다.
- 520i: 자연흡기 엔진으로 10km 이상의 연비를 제공하지만 출력이 아쉬운 차량
- 530i: 터보 방식의 엔진으로 연비는 520i에 약간 못미치지만 옵션이 풍부한 차량
- 520d: 디젤 엔진이 부착된 5시리즈 모델로 15km 이상의 연비가 보장되지만 디젤 특유의 소음과 진동을 가진 차량
운전 시간의 80% 이상이 고속도로라면 무조건 520d 모델을 추천합니다. 그 외에는 520i 또는 530i 모델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시세가 많이 저렴해져서 2천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지만, 중고차 특성 상 고장 확률이 높고 고장 시에 큰 금액이 소모될 수 있는 디젤 모델은 중고차 구매 시에 전문가와 동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캠리 하이브리드
하이브리드 중고차는 수리비가 비싼 편이라서 비추천하지만 캠리 하이브리드는 추천하는 차량 중 하나입니다. 도요타의 검증된 내구성을 가지기 때문인데요.
18년식 캠리 하이브리드는 LE와 XLE 등급이 존재하는데 LE 등급은 직물 시트가 장착되어 있으며, 옵션이 빈약해서 XLE 등급의 중고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XLE 등급의 평균 가격은 2천만 원 초반대이며, 잔고장 없는 도요타 차량임을 감안하면 매우 경제적입니다.

막히는 시내 주행에서도 15km 이상의 연비를 자랑하고 고속도로에서 18km 연비를 충분히 기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용주차장 50% 할인이라는 친환경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외형은 그랜저와 비슷한 크기지만, 실내는 쏘나타 정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격은 2천만 원대에 중고차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