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보다 성조숙증 아동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비보험 보상이 가능한 조건은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는데요. 아래 3가지 조건에 만족한다면 성조숙증도 실비보험이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성조숙증 관리해야 하는 이유
우리 아이에게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관리가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의심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골연령이 2세 이상 앞서 갈 경우
- 예측 성인신장이 150cm 미만일 경우
- 사춘기 진행속도가 매우 빠른 경우
- 빠른 사춘기로 인해 정서적, 심리적 문제가 있는 경우
성조숙증일 경우에 성장 초반에는 빠르게 커가는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성장판이 빨리 닫히게 되면서 최종적으로는 또래보다 키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또래보다 2차 성징을 빠르게 겪으면서 정서적으로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가 아이의 상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할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드시 약물치료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예측 성인신장이 큰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실비보험에서 인정하는 성조숙증 조건
성조숙증은 8~9세 이하 아이에게 2차 성징 현상이 보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실비보험에서 인정하는 성조숙증의 조건은 아래와 같이 디테일합니다.
- 2차성징성숙도가 2 이상이면서 골연령이 해당 역연령보다 증가된 경우
- GnRH자극검사에서 LH가 기저치의 2~3배 증가되면서 최고 농도가 5 IU/L 이상인 경우
전문 용어와 약어가 다수 보여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부모가 위의 문구를 해석할 필요는 없습니다. 병원에서 성조숙증 검사를 받은 후에 위의 조건에 만족하는지 의사 선생님에게 질문을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성조숙증 나이
성조숙증 실비보험에 적용받게 된다면 호르몬 주사제 투여를 시작합니다. 투여 시작과 종료 나이가 정해져 있으니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시작 나이 : 여아 9세, 남아 10세 미만
- 종료 나이 : 여아 11세, 남아 12세까지
성조숙증 검사 실비보험
성조숙증 검사 실비보험은 만 9세의 생일 이전까지 적용 가능합니다. 생일을 넘기게 된다면 보험 적용이 불가능해서 15~20만 원의 검사비용이 발생합니다.
또래보다 키가 크고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이라면 반드시 검사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성조숙증 검사는 고환 검사를 진행합니다. 그리고 이후에 신체 변화가 보인다면 피검사를 추가로 진행하는데요.
피검사를 통해 호르몬 수치를 파악하는 게 가장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성조숙증 주사
성조숙증을 진단받을 경우 호르몬 주사 치료가 필요합니다.
호르몬 주사를 투여할 때에 건강보험료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약제 성분은 아래 3가지입니다.
- goserelin
- leuprolide
- triptorelin
성조숙증 실비보험 후기
자녀가 있는 지인과 각종 맘카페를 통해 성조숙증 실비보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진료코드가 없는 경우에는 실비보험 적용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수치가 낮아도 적용받기 힘든 편입니다.
그러나 진료 후에 성조숙증 판정을 받고 치료를 진행한 경우라면 대부분 실비 보장을 받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