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거주 중인 매우 바쁜 분들이라면 집 관리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니 서울형 가사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조건과 신청 방법을 통해 우선 지원 대상자에 선정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무료이며,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가사서비스 범위
가사서비스의 범위가 불명확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서비스 범위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집안 생활 공간 청소와 설거지, 쓰레기 배출, 세탁 등의 가사 서비스는 지원 가능합니다. 반면 정리, 취사, 아이돌봄, 반려동물 관리, 입주청소 등은 지원 불가능합니다.
가사서비스 이용 조건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반드시 서울에 거주해야 하며, 중위소득 150% 이하인 임산부, 맞벌이, 다자녀 가정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 가구는 임신부터 출산까지 1년 이내인 경우
- 맞벌이 가구는 부부 모두가 주 20시간 이상 근로하는 경우
- 다자녀 가구는 2004년 6월 20일 이후 출생된 자녀가 2명 이상인 경우
가사서비스 이용 한도는 총 6회이며, 1회 당 30분의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4시간입니다. 본인부담금은 없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지원 대상자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가족돌봄공백이 발생하는 가구가 우선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백이 발생한 원인으로 가족의 장애, 질병 등의 사유라면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형 가사서비스 신청 방법
서울형 가사서비스는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증빙 자료가 필요하면 같이 제출하셔야 합니다.
- 홈페이지 로그인 후 상단의 [서비스 신청]을 클릭하세요.
신청 시 제출해야 할 서류가 생각보다 많은데 내가 해당하는 곳을 잘 확인해서 한 번에 신청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필요 서류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필요한 서류는 몇 가지 없지만, 증빙할 요소가 많다면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서류는 발급 3개월 이내의 것이어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공통 서류 : 세대 구성원의 건강ㆍ장기요양보험료 납부 확인서
- 임산부일 경우 : 임신사실 확인서
맞벌이 가구인 경우, 두 명 모두 직장 가입자가 아니라면 아래 서류를 추가로 내셔야 합니다.
상시근로자 | – 근로활동 및 소득신고서 – 재직증명서 |
자영업자 | – 근로활동 및 소득신고서 – 사업자등록증명원 – 소득금액증명원 |
마지막으로 우선 지원 대상자로 신청하고 싶다면 가족돌봄공백 발생 서류를 추가납부하셔야 합니다.
- 질병 진단서, 장애 진단서, 장애인등록증 사본 추가 제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