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사업자등록증의 주소를 인터넷으로 변경하는 방법

 

N잡러가 증가하면서 회사에서만 돈을 버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자등록증의 주소를 인터넷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한 문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간편하게 변경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사업자등록증 주소

사업자등록증 상의 주소와 실제 사업장의 주소가 일치해야 합니다. 법인의 경우, 본점 이전일로부터 2주 이내에 주소변경을 진행하지 않는다면 과태료 부과 대상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에도 정정의무는 있지만, 별도의 과태료 처벌 규정은 없습니다. 단, 언제든 과태료 부과 대상으로 변경될 수 있으니 주소를 변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 방법

개인 사업자등록증의 주소는 홈텍스를 이용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변경하는 주소가 임대 또는 전세 계약을 진행한 곳이라면 이를 증빙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홈택스 >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 신청/정정등 > 사업자등록정정(개인)

소재지 변경

  1. 정정할 사항 4가지 중에서 ‘사업장소재지(임대차) 정정’을 정정으로 체크하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2. ‘주소지 동일여부’에서 부에 체크한 후에 이사 간 주소를 기본주소에 입력합니다.
  3. 변경된 주소가 전세 등의 계약이라면 사업장 정보입력에서 타인소유에 체크하고 임대차 입력을 클릭합니다.
  4. 임대인 정보에서 사업자등록증, 주민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중 1가지를 필수로 입력하고 대표자 성명도 입력해줍니다.
  5. 임대차 부동산에는 계약일자, 계약기간, 면적을 반드시 입력합니다.
  6. 동의함에 체크하고 저장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류 등록

소재지 변경에 관한 정보는 모두 입력했으니 관련 서류를 등록해야 합니다. 임대차 계약서 사본(전월세 계약서 사본)이나 주소 변경 전의 사업자등록증을 첨부하세요.

마지막으로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접수 완료 상태가 됩니다. 약 2일 후 개인 사업자등록증 주소 변경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 신청/제출 > 민원신청 처리결과조회를 통해 변경된 사업자등록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