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스타일에 따른 소비경제 연구의 용어정리

 

머리스타일에 따른 정체성 표현과 차별적인 소비를 하는 현대사람들의 특징이 그들의 경제수준이나 사회수준, 문화수준에 어떤 관련이 있는지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는 온리인 설문지를 통해 진행되었는데, 이는 응답자의 높은 접근성과 비용과 시간 단축에 유리했기 때문이다.

먼저 실험을 진행하기 앞서 3가지 단어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자 한다. 문화취향과 경제자본, 사회자본이다. 단어 하나씩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문화취향

문화취향이란 개인의 행동과 긴밀하며 긴 시간동안 함께한 집단이나 사회의 환경에 따라 문화적 성향이 구분되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히 문화 영역을 넘어서 일상생활에서의 의, 식, 주생활과 건강이나 외모관리 등 일반적인 영역에서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범위를 의미한다.

경제자본

경제자본이란 수입이나 부모에게 물려받는 금전적 가치와 같은 금전, 부동산, 주식 등을 모두 포함한 것이다. 스스로 성공해 사업가가 되어서 수입이 늘어날 수도 있으며, 부모에게 부동산을 증여받아 재산이 증식되는 경우도 모두 경제자본에 해당한다.

문화자본

자본의 특징이나 성격을 변화하는데 반드시 돈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자본은 화폐 외에도 학력, 언어, 문화취향, 라이프스타일 등으로 존재하며 상징적인 형태로 재생산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문화자본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문화소비태도는 무엇을 의미할까? 태도란 단어는 특정한 것에 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긍정 혹은 부정을 구분짓는 것은 개인의 경험이거나 간접적인 경험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화소비태도는 예술품을 구매하는 문화적인 것 외에도 일상에서 스스로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경제활동이며 나은 인생을 위한 소비태도를 의미한다.

헤어컬러링 의미

헤어스타일은 사물을 인지하고 기억하는데 큰 영향을 끼친다. 사람의 헤어스타일도 마찬가지이다. 개인의 헤어스타일은 변화하는데 사회적 위치나 심리상태가 영향을 미치고 자신의 취향이나 정체성을 표현하는 행동성향을 헤어컬러링 행동이라고 부른다.

헤어컬러링과 관련한 현대사회 소비를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이론을 접목시킬 예정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는 빼 놓을 수 없는 주제이기 때문에 흥미롭게 글을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