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증 사본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보험증은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건강보험증을 제출할 일이 생겼다면 원본은 보관하시고 사본을 발급받아 제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건강보험증 사본

병원에서 진료를 끝나고 신분증만 제출해도 건강보험증 없이 보험 가입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건강보험증 사본은 어떠한 경우에 필요한 것일까요?

교육기관, 정부기관, 요양기관 등에 증빙서류로 제출할 때 건강보험증 사본을 제출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증 원본은 잘 보관해야 하므로 반드시 사본을 제출하도록 하세요.

※ 제출 전에 해당 기관에서 건강보험증 사본도 증빙 자료로 인정해주는지 문의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증 번호

건강보험증 번호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한 11자리 번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원본, 사본 그리고 국민건강보험공단 앱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증 사본 인터넷 발급 방법

제출 기관에서 건강보험증 사본도 제출용도로 인정해준다는 답변을 받으셨다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시고 아래 과정에 따라 발급을 진행해 주세요.

 

1. 자격확인서

건강보험증 사본은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를 의미합니다. 국민건강공단 홈페이지 상단의 [민원요기요 > 개인민원]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증명서 발급 및 확인 > 자격확인서]를 클릭합니다.

증명서발급-확인-자격확인서
증명서발급-확인

2. 로그인 및 조회

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하고 하단에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세요. 다운로드된 PDF 파일의 비밀번호는 생년월일입니다.

자격취득-내역-프린트발급
자격취득-내역

3. 제출

증빙용으로 제출을 하기 위하여 PDF 파일을 출력하세요.

건강보험증 원본을 분실한 경우

건강보험증 원본이 필요한 경우라면 사본으로 이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발급 또는 재발급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 및 확인 > 건강보험증 발급 신청

 

위의 경로를 통해 건강보험증 원본 발급신청이 가능합니다. 발급 사유, 발송지,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약 1주일 후에 우편으로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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