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이 결정 난 후에도 기록은 남아있게 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순차적으로 삭제되기 시작하는데, 연체 기록이 삭제되더라도 카드 발급이나 대출을 이용이 어려울 수 있으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회생 면책 후 기록 삭제
법원에서 개인회생 면책 판결을 받게 된다면 한국신용정보원에 이러한 사실을 전달하게 됩니다.
한국신용정보원은 개인회생 기록을 완벽하게 삭제하게 되는데 약 2주가 지나면 실제로 개인회생 내역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금융기관은 한국신용정보원의 데이터를 가져다 사용하므로 마찬가지로 개인회생 기록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금융기관이 별도로 보유한 내역까지 삭제할 수 없으므로 개인회생 기록이 완벽하게 삭제되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금융기관 개인회생 기록
금융기관은 대출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할 때에 연봉, 직업, 기대출 여부 등 다양한 조건을 확인해 한도를 결정합니다.
만약 A은행에서 대출을 받은 후에 개인회생 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은행에서 별도로 개인회생 기록을 보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한국신용정보원에서 기록을 삭제해도 해당 은행은 기록을 보유하고 있기에 다른 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신용점수
개인회생 면책 후 즉시 신용점수가 정상 상태까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600점 수준으로 회복하고 이후 어떻게 신용점수를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신용점수 600점으로는 신용 대출과 같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무리가 있습니다. 먼저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행동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는 대표적인 방법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개인회생 전에 이용했던 은행에서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울 수 있으니 다른 은행에서 카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주의할 점으로는 연체 내역이 절대로 발생해서 안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할부나 리볼빙과 같은 부가서비스도 절대로 이용하며 안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하면 지출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연체 확률도 증가하게 됩니다.
신용카드를 1년 동안 연체 없이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대폭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로는 신용대출을 이용하면서 이자를 납부하고 원금을 상환한다면 신용점수는 더 큰 폭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개인회생 관련 인기글